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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16, 2020

LNG선 차세대 단열재 국가표준 제정 및 국제표준 선점 - 에너지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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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표원, 에어로젤 블랭킷 단열재 국가표준 제정안 예고 고시
2016년 ISO에 국제표준안 제안, 내년 초 국제표준 제정될 듯
미국 사빈패스 LNG 터미널에서 LNG 선적 사전작업(질소치환)중 화물창 내부경계공간(Inner Barrier Space)의 이슬점(Dew point)이 상온으로 측정된 국적 27호선 SK 스피카(Spica)호.
LNG선 화물창에 사용될 ‘에어로젤 블랭킷 단열재‘ 국가표준(KS)이 제정되고 국제표준도 선점한다.

[에너지신문] LNG선 화물창에 사용되는 폴리우레탄을 대체할 차세대 단열재인 ‘에어로젤 블랭킷 단열재‘의 국가표준(KS)을 제정하고 국제표준도 선점한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원장 이승우)은 에어로젤 블랭킷 단열재 국가표준(KS) 제정안을 8월 10일까지 관보에 예고고시한다고 17일 밝혔다.

에어로젤 블랭킷 단열재는 실리카, 탄소, 알루미나 등이 액상에서 젤로 변환되면서 생성되는 나노 기공구조와 높은 기공율로 초단열, 초경량의 특성을 지닌 블랭킷(담요) 형태의 단열재다.

이 표준안은 8~9월 관련업계 공청회와 기술심의회 등의 과정을 거쳐 오는 10월께 국가표준(KS)으로 제정된다.

이에 앞서 정부는 2016년 9월 에어로젤 블랭킷 단열재의 국제표준안을 국제표준화기구(ISO)에 제안했으며, 국제표준안(DIS) 투표와 최종국제표준안(FDIS) 절차를 거쳐 이르면 내년 초 국제표준으로 제정될 예정이다. 국제표준 제정절차를 보면 신규작업제안서(NP) → 작업반초안(WD) → 위원회안(CD) → 국제표준안(DIS) → 최종국제표준안(FDIS) → 국제표준(IS) 제정으로 이뤄진다.

에어로젤 블랭킷 단열재는 기존 단열재의 1/2 두께만으로 종전과 동등하거나 그 이상의 단열 성능을 구현할 뿐만 아니라 화재에도 강해 활용성이 높은 차세대 단열소재이다.

영하 160℃ 이하의 초저온 물질을 저장하는 LNG선 화물창에서 고온의 열을 차단해야 하는 발전소 배관에 이르기까지 넓은 온도 범위(영하 280℃ ~ 650℃)에서 사용할 수 있다. 수분에 강해 흡수성, 흡습성 등 내후성이 우수하며, 유연한 소재 특성으로 현장 시공이 용이해 사출성형기, 정유·석유화학, 철강산업, 건축분야까지 활용성이 증대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가 세계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LNG선 분야에서도 에어로젤 블랭킷 단열재가 요긴하게 쓰일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에 제정하는 국가표준(KS)과 ISO에 제안한 국제표준안은 국가기술표준원의 ‘국가표준기술력향상사업’을 통해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이 주도했으며 열전도도, 흡수성, 흡습성, 유연성 등 에어로젤 블랭킷 단열재의 성능을 평가하는 방법과 기준을 제시하는 표준이다.

정부는 에어로젤 블랭킷 단열재의 국가 및 국제표준화로 국내 생산 기업의 안정적인 품질 확보는 물론 세계 시장 진출 확대를 기대했다.

에어로젤 블랭킷 단열재 국내 시장은 2020년 기준으로 약 300억원 규모로 기존에는 대부분 수입 제품이 유통돼 왔지만, 최근 국산화 제품이 양산되고 있어 표준화를 통해 품질 향상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또한 전 세계적인 온실가스 저감 노력과 에너지 저감정책에 힘입어 에어로젤 블랭킷 단열재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가 이 분야 국제표준화를 주도하고 있어 향후 국내 기업의 지속적인 시장 확대도 기대된다.

이승우 국가기술표준원장은 “LNG선 화물창 등 초저온 및 초고온 단열재 수요가 증가하고 있지만 국제표준이 없는 상황이었다”면서 “이에 우리나라가 2016년부터 에어로젤 블랭킷 단열재의 국제표준 선점을 추진하는 한편 국내 기업의 품질 확보를 위해 국가표준도 제정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또 “이 분야 세계 시장은 국내 시장보다 20배 이상 크다”면서 “우리 기업의 해외 진출을 앞당길 수 있도록 남아있는 국제표준 제정 작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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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ne 16, 2020 at 02:07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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